본문 바로가기
  • 행복한 삶을 위한 모두와 동행하는 시간
건강은 몸과 마음의 조화이다

인슐린 저항성이면 다이어트 안된다?!

by 행복한 호두언니 2022. 12. 19.
반응형

인슐린 호르몬이 저장 호르몬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저 혈당을 낮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그런데 인슐린 저항성은 또 뭘까요? 인체는 정말 신비롭고 복잡한 거 같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꼭 알아야 할 인슐린 저항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 기원하면서 말이죠.

Image by jcomp on Freepik

◆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해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췌장은 고혈당을 해소하기 위해 인슐린을 많이 생산하는 현상으로 뇌졸중, 지방간, 치매, 통풍, 다낭성 난소증후군, 제2형 당뇨병 등 현대인이 겪는 각종 만성 질환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과당과 설탕의 잦은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동일한 당분을 처리하기 위해서 더 많은 인슐린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인슐린 저항성은 다르게는 인슐린 민감성이 낮아졌다고도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심해지면 음식이 세포로 들어가 에너지로 활용되기보다는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인체에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운동으로도 체중 감량 효과를 얻지 못하고 체중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1) 인슐린 분비가 많아진다

2) 높은 혈당이 유지되어 혈관에 염증 수치도 높아진다.

3) 높은 인슐린 수치로 인해 지방 사용이 억제된다.

 

◆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반대로 인슐린 감수성, 즉 민감도를 높여 비만과 각종 질병으로 가는 방향에서 벗어나려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추천하는 방법으로는 "간헐적 단식"과 "식사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 간헐적 단식 " 

- 주된 목적은 인슐린 분비 억제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단식하는 동안 음식 섭취가 없고 음식 섭취가 없으면 혈당이 오르지 않아 인슐린 분비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인슐린 분비가 없으면 길항작용을 하는 글루카곤이 분비되어 우리 몸에 쌓여있던 에너지원(글리코겐 & 지방)을 먼저 사용하게 됨으로써 체지방 감소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식사 횟수 제한" 

- 조금씩 자주 먹으면 인슐린이 계속 분비됩니다. 인슐린 수치가 떨어질 때까지 최소 4~6시간 정도가 소요되니 간헐적 단식을 하는 중에도 식사 횟수를 제한함으로써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그 밖에 Tip!

  • 정제 탄수화물 피하기
  • 과도한 단백질 섭취 줄이기 ( 과도한 단백질은 포도당 신생합성이라는 과정을 통해 포도당으로 전환됨)
  • 수용성 식이 섬유 섭취하기

식사 순서도 채소나 식이섬유 섭취 → 단백질 섭취 → 좋은 탄수화물 섭취 순으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